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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석균 (세종대학교) 정아름 (세종대학교) 안윤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99 - 2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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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환대기업을 대상으로, 환대기업의 자발적 공시수준이 타인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자발적 공시수준은 분기별로 공표한 환대기업의 공정공시?자율공시 건수 및 기업설명회 개최건수의 합이며, 타인자본비용은 이자발생부채비용 및 평균차입이자율을 대용치로 채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환대기업의 총 자발적 공시수준?공정공시 건수 및 기업설명회 개최건수는 타인자본비용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환대기업의 활발한 자발적 공시활동은 타인자본비용 절감에 공헌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자발적 공시의 확대가 투자자들의 정보탐색비용 및 역 선택문제로 인한 대리인비용의 절감을 유도한다는 정보비대칭해소가설 및 정보신호효과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한편, 자율공시는 타인자본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우리나라 자율공시는 명칭이 자발적 공시와 유사하여 자발적 공시의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그 실질은 자본시장법체계상 강제공시로서의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투자자들이 인식하여 타인자본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
환대기업이 수행하는 자발적 공시활동의 순기능 역할을 규명한 본 연구결과는, 환대기업 경영자에게 자발적 공시의 공시효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공시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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