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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부산대학교) 노길관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97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3 - 1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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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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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전략 유형에 따른 자발적 공시와 정보비대칭의 차별적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먼저 기업이 임의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인 자발적 공시가 경영자와 외부 정보이용자인 투자자 사이의 정보비대칭을 해소하는지 살펴본 후, 기업을 선도형(PRO), 분석형(ANA), 방어형(DEP)으로 분류한 Miles and Snow(1978)의 경영전략 유형학을 이용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전략 유형에 따라 자발적 공시가 정보비대칭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실증분석결과 첫째 자발적 공시가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주식수익률 변동성(VOLA)은 더 커지고 주식거래량(VOL)은 증가하는 것으로 정보비대칭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경영전략에 따라 자발적 공시가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추가분석으로 경영전략의 각 유형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분석형(ANA) 기업일 경우 자발적 공시가 정보비대칭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영자의 재량성이 있는 자발적 공시는 정보비대칭을 해소하지 못하고 기업의 경영전략 중 분석형(ANA) 기업의 자발적 공시를 자본시장에서 신뢰성을 가지는 정보로 인식해 정보비대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전략에 따라 자발적 공시와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을 Miles and Snow(1978)의 경영전략 유형학을 이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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