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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소택화 (전남대학교) 고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53 - 1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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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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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사용자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개방형 SNS에 대한 피로도가 증가함에 따라, 특정 지인들과 그룹을 형성하여 소통하는 폐쇄형 SNS가 점차 인기를 끌기 시작하고 있다. 메이저 SNS인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이 개방형 SNS 형식을 취하는 것과 달리 폐쇄형 SNS는 지인의 범위를 제한하여 어느 정도의 사생활 노출을 방지하고, 실질적이고 깊숙한 인맥 형성에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 페이스북과 같은 개방형 SNS의 가입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반면 카카오그룹, 네이버 밴드와 같은 폐쇄형 SNS의 가입자 수는 점점 늘어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10개의 표본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모바일 폐쇄형 SNS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통해 사용자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인지된 보안성을 제외한 5개의 모바일 폐쇄형 SNS 특성들과 지속적 이용의도간의 관계가 유의하였다. 인지된 보안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하지 않은 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최근 개인정보 노출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경각심이 커짐으로써 가상공간인 SNS 서비스 사용에 대해 갈등하는 심리적 부조화 때문으로 해석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모바일 폐쇄형 SNS 활용과 서비스 개선, 그리고 폐쇄형 SNS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마케팅 전략수립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자료수집과 분석결과
Ⅴ. 토의와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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