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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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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Han, Heesup (세종대학교) Yoon, Hae Jin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7 - 17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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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식산업에서도 영양표시 제도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영양정보를 제공하거나 건강에 좋은 메뉴를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레스토랑에서 주어지는 영양정보를 메뉴 선택과정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이러한 영양정보가 메뉴 선택 시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메뉴 선택 시 주어진 영양정보와 가격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 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격과 영양수준의 제공 변수를 사용하여 실험설계를 하였고, 편의추출 방법에 의한 온라인 조사를 통해 총 329부의 설문 응답을 얻었다.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수준의 영양정보가 주어졌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영양 정보가 없거나 건강하지 않은 수준의 영양 정보가 주어진 경우) 보다 메뉴 평가와 메뉴 선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은 건강한 수준의 메뉴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고 구매의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영양정보가 주어졌을 때 건강한 메뉴에 $1.09 가격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레스토랑에서 건강한 메뉴 개발과 그에 대한 영양표시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또한 레스토랑이 건강한 메뉴에 대한 가격프리미엄을 결정하는 것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ology
Ⅳ. Results
Ⅴ.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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