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대전목양초등학교) 김항중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5년 제26권 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249 - 265 (17page)
DOI
10.16881/jss.2015.07.26.3.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독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중심 독서상담 프로그램을 제작?구성하여 아이들의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보았다. 대전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총 62명을 대상으로 2개의 집단을 구성하여 실험집단에는 총 12회기에 걸쳐 집단적 독서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전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진로인식 중심 독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의 자아개념과 진로의식 성숙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자아개념의 하위영역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진로의식 성숙 수준은 부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진로성숙 태도영역에 있어서는 전체적으로 평균이 높아졌으나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은 아니었으며, 진로성숙 능력영역에서는 전체평균이 높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진로인식 중심 독서상담프로그램이 초보적인 진로인식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역할 유형에 대한 인식과 일의 세계와 관련된 개념의 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초보적인 진로인식단계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진로인식 중심 독서상담 프로그램이 확대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51-001772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