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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희 (성신여자대학교) 이성근 (성신여자대힉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89 - 9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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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기업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오늘날 기업들은 마케팅전략에 문화예술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 기업이미지를 구축해가고 있다. 기업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주로 문화예술을 활용한 마케팅전략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지만 점차 다양한 측면으로 연구가 이루어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기업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 가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체계적으로 연구가 정리되지 않았기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문화마케팅에 관련된 연구들을 정리하고 기업문화마케팅에 관한 전략적 관점과 전략적 선택에 대한 제안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들을 크게 기업문화마케팅의 효과, 마케팅효과에 영향을 주는 매개변수, 그리고 기업문화마케팅전략의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기업문화마케팅 효과에 관련해서는 기업이미지, 브랜드, 조직성과, 고객태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 졌다.
마케팅효과에 영향을 주는 매개변수에 있어서는 자기감시도, 감성지능, 마케팅 비용, 브랜딩, 경영자의 의지, 마케팅전략에 관한연구들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업문화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는 브랜딩전략, 세분화전략, 전통마케팅전략과의 관계, 이미지 적합도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 지금까지의 기업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들은 마케팅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연구에서는 기업문화마케팅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의 발견과 전략의 제시가 필요하겠다. 그리고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기업문화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또한 이루어져야 하겠다.

목차

I. 서론
II. 문화마케팅의 개념에 관한 이론적 고찰
III. 기업문화마케팅에 관한 영역별 연구
IV. 기업문화마케팅 전략에 대한 제안
V. 연구의 한계와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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