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려정 (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4권 제1호(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73 - 300 (28page)
DOI
10.21581/jts.2022.2.34.1.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확행·워라밸은 개인 삶 영위와 건강한 미래를 위한 중요가치로, 소확행·워라밸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주변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활동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확행·워라밸 구현을 위한 실제 활동에 주목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주체(기업)의 구체적인 대안(문화마케팅)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먼저 이론적 차원의 분석을 통해 기업 문화마케팅이 문화예술 경험과 향유를 위한 기회와 장(場)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관련변수를 도입하고 기업 문화마케팅 유경험자 322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분석결과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참여와 관여는 지각된 소확행·워라밸과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문화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지각된 소확행·워라밸 중 성장부문 요인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 문화마케팅은 대중(고객)의 소확행·워라밸을 위한 활동으로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활발한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에 대해 나타내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3-001092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