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연아 (숙명여자대학교) 윤혜원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5 - 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싱글족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석하고 싱글족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편의식품 이용만족이 편의점 편의식품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통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총 283명의 자료가 수집되었고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싱글족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은 요인분석을 통해 총 5가지 요인 ‘건강중시형’, ‘미각중시형’, ‘식품탐험형’, ‘식사관리형’, ‘편의중시형’으로 분류되었다. 분석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중 ‘편의중시형’만이 편의식품 만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구매 의도를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모형 1에서 월평균 식생활지출비는 부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 2에서 편의중시형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만 편의식품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 3에서 메뉴다양만족은 편의식품 재구매 의도에 부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고 편의식품의 이용편리성과 편의식품의 전체 이용만족은 편의점 편의식품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편의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들이 편의식품 개발에 있어 기획 단계와 마케팅전략 수립 단계에서부터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로 하여 편의식품의 가격, 맛, 품질, 위생, 영양, 포장상태, 메뉴 다양성의 만족도 속성이 아닌 이용편리성과 편의식품 전체적인 이용 만족도에 중점을 두고 편의식품메뉴를 개발한다면 편의식품 판매촉진과 경쟁력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및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751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