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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태영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98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01 - 3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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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고는 거룩과 세속의 이분법을 극복한 성령운동을 소개하면서, 성령을 세상을 초월하지만 동시에 인간의 삶 속에 내재하면서 인간과 깊은 인격적 교제를 나누고 공동체를 형성하는 하나님으로 묘사한다. 이러한 성령 이해를 바탕으로 이 논고는 성령과 기독교교육의 상호관계성을 전개한다.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실존적 한계를 인정하면서 성령의 신비롭고 경이로운 리듬에 맞춰 성령과 함께 세상을 아름답게 변형시키는 것이다. 분명 성령의 신비는 분명하게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이다. 무어와 로더를 비롯한 몇몇 기독교교육학자들은 공통으로 수업 가운데 경이를 발생시키는 주체를 성령으로 이해하고, 성령이 베푸시는 신비의 향연에 인간들이 응답하고 참여하며 배움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행위를 기독교적 수업으로 정의한다. 성령이 베푸는 신비의 향연에 참여하는 행위로서 기독교교육은 삶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삶 가운데서 성령의 경이를 체험하는 교육이다. 이 논고는 삶 속에서 성령의 경이를 체험하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으로 삶의 이야기들 속에서 발견되는 역설, 삶 가운데서 만난 성령의 경이를 기록하는 영적인 글쓰기, 말씀을 통하여 성령과 깊은 교제를 나눌 수 있는 거룩한 독서를 소개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 수업 가운데 우연히 마주친 성령의 신비
Ⅱ. 삶의 체험적 영성에서 비롯된 성령운동
Ⅲ. 성령이 베푸는 신비의 향연에 참여하는 교육
Ⅳ. 일상의 삶 속에서 성령의 경이를 체험하는 영성교육
Ⅴ. 나가는 말 : 실존적 한계를 느끼며 성령과 함께 길을 걷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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