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선거구제의 유형과 관련 논의
Ⅲ. 중 · 대선거구제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에 관한 논의
Ⅳ. 헌법재판소 결정을 통해 살펴본 선거제도 개편의 시사점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헌법재판소 1998. 11. 26. 선고 96헌마54 전원재판부〔기각〕
1.특정지역의 선거인들이 자의적인 선거구 획정으로 인하여 정치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잃게 되었거나, 그들이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을 의도적으로 박탈당하고 있음이 입증되어 특정지역의 선거인들에 대하여 차별하고자 하는 국가권력의 의도와 그 집단에 대한 실질적인 차별효과가 명백히 드러난 경우에는 그 선거구획정은 입법적 한계를 벗어난 것으로서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1995. 12. 27. 선고 95헌마224·239·285·373 全員裁判部
1. 가. 평등선거(平等選擧)의 원칙(原則)은 평등의 원칙이 선거제도에 적용된 것으로서 투표의 수적(數的) 평등, 즉 복수투표제 등을 부인하고 모든 선거인에게 1인 1표(one man, one vote)를 인정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투표의 성과가치(成果價値)의 평등, 즉 1표의 투표가치가 대표자 선정이라는 선거의 결과에 대하여 기여한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1998. 11. 26. 선고 96헌마74·83·111(병합) 전원재판부〔기각〕
1.특정지역의 선거인들이 자의적인 선거구획정으로 인하여 정치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잃게 되었거나 그들이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을 의도적으로 박탈당하고 있음이 입증되어 특정지역의 선거인들에 대하여 차별하고자 하는 국가권력의 의도와 그 집단에 대한 실질적인 차별효과가 명백히 드러난 경우에는 그 선거구획정은 입법적 한계를 벗어난 것으로서 헌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01. 7. 19. 선고 2000헌마91·112·134(병합) 전원재판부
가. 기탁금의 액수는 불성실한 입후보를 차단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으로 정하여야지, 진지한 자세로 입후보하려는 국민의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정도여서는 아니될 것인바, 공선법 제56조 제1항 제2호는 국회의원 후보자등록을 신청하는 후보자로 하여금 2천만원을 기탁금으로 납부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 금액은 평균적인 일반국민의 경제력으로는 피선거권 행사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01. 10. 25. 선고 2000헌마92·240(병합) 전원재판부
가.선거구획정에 관하여 국회의 광범한 재량이 인정되지만 그 재량에는 평등선거의 실현이라는 헌법적 요청에 의하여 일정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바, 첫째로, 선거구획정에 있어서 인구비례원칙에 의한 투표가치의 평등은 헌법적 요청으로서 다른 요소에 비하여 기본적이고 일차적인 기준이기 때문에, 합리적 이유없이 투표가치의 평등을 침해하는 선거구획정은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07. 3. 29. 선고 2005헌마985,1037,2006헌마11(병합) 전원재판부
가. (1) 시·도의원 지역선거구의 획정에는 인구 외에 행정구역·지세·교통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야 하므로, 그 기준은 선거구 획정에 있어서 투표가치의 평등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인구비례의 원칙과 우리 나라의 특수사정으로서 시·도의원의 지역대표성 및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한 도시와 농어촌 간의 극심한 인구편차 등 3개의 요소를 합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1997. 6. 26. 선고 96헌마89 전원재판부〔기각〕
1. 헌법은 제24조에서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선거권을 가진다고만 규정함으로써 선거권연령의 구분을 입법자에게 위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선거권연령의 구분이 입법자의 몫이라 하여도, 선거권연령에 이르지 못한 국민들의 선거권이 제한되고 그들과 선거권연령 이상의 국민들 사이에 차별취급이 발생하므로, 이에 관한 입법은 국민의
자세히 보기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국회의원 중대선거구제의 장단점과 평등선거의 원칙 – 최근 논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헌법학연구
2019 .01
연동형 비례대표제 법안에 대한 입법평론
유럽헌법연구
2018 .01
남북통합과 통일한국의 정치제도 디자인
통일정책연구
2015 .01
제 대 국회의원 선거구 재획정에 대한 평가: 인구대표성과 지역대표성을 중심으로
현대정치연구
2023 .04
개헌과 선거구 개편의 공간적 문제에 대한 시론 : 양원제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중심으로
대한지리학회지
2017 .12
선거제도의 개념 오용과 정합성: 비례대표성을 중심으로
의정연구
2019 .01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혁과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한국적 적용방안
[KOCEI] 선거연구
2015 .12
선거구제 개편을 위한 헌법적 설계
홍익법학
2023 .02
국회의원선거의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의 대안 제시
21세기정치학회보
2015 .12
역대 국회의원 선거구의 인구비례성에 대한 연구: 시·도 공간단위의 의석할당과 실제 지역구 의석수 비교
국토지리학회지
2021 .09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의석배분에 관한 헌법적 문제
헌법학연구
2019 .01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 의석할당과 국회의원 의석수에 대한 공간적 접근
대한지리학회지
2018 .02
신정부의 선거법 공약의 내용과 그 실현을 위한 헌법적 과제
공법학연구
2017 .08
국회의원선거 권역별 비례대표제도 개혁안 시뮬레이션 분석
연구방법논총
2023 .11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개선방안
법학논총
2015 .01
시・도의회의원 선거의 선거구획정 공정성 측정과 함의: 제7회~제8회 선거를 중심으로
대한정치학회보
2024 .02
오스트리아의 개방형 정당명부식 비례대표 선거제도 연구
국제정치연구
2023 .12
국회의원 지역구 획정의 농산어촌 지역대표성에 대한 연구
국토지리학회지
2021 .12
제20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구획정 과정 및 평가
의정연구
2016 .01
우리나라 선거구 획정제도의 쟁점과 개선방안
인권과 정의
2020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