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원지 (예사랑) 하환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61 - 56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규모 창업기업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을 자체 검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영학적 배경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더더욱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이유로 소규모 창업기업은 자신들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스스로 분석하여 경영진단을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활용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를 통해 그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비즈니스모델캔버스는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그 원리를 9개의 블록으로 간단하게 도식화한 것이다. 이 모델은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개선안을 도출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이용하여 건강기능식품 창업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사업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전략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교육을 위한 창업사례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관련 연구
Ⅲ. 비즈니스모델 분석 및 경영진단
Ⅳ. 전략적 제언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4-001974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