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도연 (광주여자대학교) 김지흔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77 - 8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 산업은 생산, 가공, 관광 및 문화가 융합된 6차 산업으로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며, 차는 웰빙(well being)문화에 적합한 산업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차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커피가 대중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에 비해 걸음마 단계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며, 최근에는 그 성장세가 다소 낮아진 상황이다. 하지만 미래에 차 전문시장의 확대 가능성의 지표가 계속 발표되고 차 문화의 오랜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에서 마셔온 차와 그 독특한 소재를 발굴하여 이의 기능성을 밝히고 상품화할 수 있다면 확장 가능성은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차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대학이나 연구기관, 산업체, 지자체 등의 차 관련 전문 인력과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현장애로 해결 및 다양한 컨설팅, 교육 및 워크샵, 수요창출을 위한 다양한 상품 개발 및 연구, 마케팅 전략 등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 문화적인 요소의 활용이라고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차 문화의 개념에 관광이나 광고 매체 등 현대적인 요소와 환경을 반영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선호도가 증가되고 있는 차 산업의 요구를 충족시켜나감으로써 국내 차 산업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차의 발전 방향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81-002029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