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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민 (홍익대학교) 윤주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8 No.4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49 - 163 (15page)
DOI
10.15187/adr.2015.11.28.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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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아이콘형 광고의 소비자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들(합리적 행동변수, 감정적 변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콘형 광고의 매체적 가치를 확인하고 향후 아이콘형 광고의 효과적인 전략 수립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아이콘형 광고의 합리적 행동변수(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감정적 변수(오락성, 참여성, 신뢰성)의 광고태도와 클릭의도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확인을 위해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아이콘형 광고의 소비자반응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수치를 보였으며, 특히 합리적 행동변수 중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대한 평가는 매우 높았으며, 아이콘형 광고의 지각된 유용성은 광고태도와 클릭의도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감정적 변수 중 아이콘형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오락성>신뢰성>참여성 순으로, 클릭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신뢰성>참여성>오락성 순으로 밝혀졌다. 정리하자면, 가장 고려해야할 아이콘형 광고의 디자인 요소는 정보성과 신뢰성, 오락적 요소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아이콘형 모바일 메신저 광고를 위한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결론 :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고 광고 회피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돌파구로써 아이콘형 광고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먼저 아이콘형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자반응 조사결과, 긍정적인 수치를 보여 향후 상용화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아이콘형 광고 상용화시,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을 최대한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광고 목적에 따라 아이콘형 광고의 톤앤매너를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배경연구
3. 연구설계
4. 연구결과
5. 소비자 반응을 반영한 아이콘 광고 디자인 사례 연구 및 개발
6. 결론 및 제안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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