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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류 시 정 (동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신 인 식 (동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3 - 6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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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시대의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게임 시장은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편리성과 유연성, 높은 커뮤니티성을 토대로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은 사람들의 사교 및 오락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과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 비교를 통해 중국과 한국의 모바일 게임 앱 아이콘 디자인에 차이가 있으며 같은 게임이라도 앱 아이콘 디자인이 완전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22년 9월 30일 기준 한국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중국의 앱 스토어의 각 상위 20개 게임 앱의 아이콘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아이콘 디자인의 시각 요소에 대한 비교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한국표준색 색채분석(KSCA)를 통해 한국과 중국 총 40개 아이콘의 색상 속성을 확정하고 명도와 채도 측면에서 비교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둘째, 구성이론에 근거하여 40개 아이콘의 구성 유형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셋째, 40개 아이콘의 그래픽에 사용된 그래픽 방식(그래픽 위주, 텍스트 위주, 그래픽 결합)을 비교 및 분석한 후, 비교 결과를 토대로 한국과 중국의 시각 요소를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을 위한 설문지를 설계 및 작성하여 최종적으로 분석 결과와 설문지 답변을 요약하였다. 연구결과 비교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은 게임 앱 아이콘의 시각 디자인을 비교적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으며 전체적인 시각 요소 활용에 있어 디자인과 유연성이 풍부하고, 디자인 사고방식이 비교적 균형을 이루고 있었다. 이와 달리, 중국의 시각 요소 적용은 상대적으로 목적성이 강하고 디자인 아이디어의 내용 전달력을 매우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양국의 게임 시장이 타깃으로 하는 이용자층과도 관련이 있다. 결론 시각 요소에 대한 한국과 중국 게임 앱 아이콘의 사용 선호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도출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가 향후 게임 앱 아이콘 디자인 및 관련 연구 방향을 위한 이론적 참고 근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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