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라 (서울여자대학교) 장윤재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98 - 327 (3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ㆍ모바일 플랫폼 및 스낵 컬쳐 트렌드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주목받는 웹드라마의 제작 특성, 이용자 반응, 서사 특성을 분석했다. 제작 특성을 분석한 결과, 아직 지배적 제작 주체 없이 다양한 생산 주체가 등장하나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후원을 바탕으로 홍보성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내용면에서는 웹드라마의 주요 타깃인 10~30대를 겨냥한 로맨스물과 그들의 일상을 다룬 작품이 많았고, 제작진에는 기존의 드라마 연출가 및 작가가, 출연진에는 기존 연기자와 아이돌 스타가 다수였다. 이들 작품 가운데 기존 배우가 출연한 작품과 영화감독이 연출한 작품이 이용자로부터 더 많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서사분석 결과 웹드라마는 이동 중이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한 간헐적 시청행태를 고려해 짧은 내러티브에 매회 에피소드가 분절되고 완성되는 시리즈물 형식을 띄었다. 또 서사의 연속성이나 완결성보다는 즉흥적인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쥬이상스 텍스트로 코믹한 독백과 내레이션, 뮤직비디오 형식의 영상구성과 패스티시 사용 그리고 스마트폰 등 작은 화면을 고려한 빈번한 클로즈업 숏과 시각적 정보 전달을 위한 CG 등의 표현양식을 자주 사용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미디어 콘텐츠의 재매개로서 웹드라마
3. 연구 1: 웹드라마의 제작 특성 및 이용자 반응 분석
4. 연구 2: 웹드라마의 서사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044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