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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1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11 - 12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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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 다양화된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고용량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통신 기술의 진보는 대중들의 미디어 콘텐츠 수용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아시아투데이(2015. 1. 21) 기사에 소개된 제일기획의 2014년 조사에 나타난 소비자 트렌드는 스낵 컬처, 멀티태스킹, 능동적 사용자였다. 이러한 결과 중 스낵 컬처는 주목할 필요가 있는 현상으로 문화 콘텐츠의 새로운 수렴 방식인 새로운 문화 트렌드이다. ‘스낵 컬처’라는 문화 현상을 토대로 성장하고 있는 웹툰이나 웹드라마 등의 성장세는 괄목할 만하며 이와 관련된 연구는 시도되고 있으나 이러한 토대 하의 콘텐츠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정에서 시도하는 기초연구로 웹드라마 "간서치 열전"의 내러티브 구조 및 캐릭터 특징의 고찰을 통해 새로운 문화 수렴 현상 가운데의 콘텐츠 특징을 연구하는 연구 토대를 만들어가기 위한 기초 연구로 시행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추후 연구를 통해서는 분석 대상 콘텐츠의 범위를 확장하여 기획 및 제작 시에 활용 가능한 포괄적 연구를 기대한다.
연구 방법 : 웹드라마는 기존 TV 드라마가 가지는 40-60분의 상영시간과는 다른 5분-15분이라는 상영시간과 총 10-15회 연재로 구성되는 특징을 가진다. 연재라는 측면에서의 공통점은 존재하지만 각 회별 상영시간의 차이가 내러티브 구조에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웹드라마 ‘간서치 열전’을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12 영웅 여정 단계’를 통해 내러티브의 구조적 특징을 살펴보고 캐릭터 원형에 따른 캐릭터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특징을 살펴본다.
연구 결과 : 본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웹드라마‘간서치 열전’의 내러티브와 캐릭터를 분석을 시행한 결과 영웅 여정 단계 중 ③단계를 제외한 나머지 11개의 단계는 구조적으로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캐릭터 원형의 측면에서 발견된 특징은 주요 캐릭터가 두 가지 이상의 원형을 갖는 특징이었다.
결론 : ‘간서치 열전’의 내러티브 구조 중 3단계의 생략은 영웅이 소명을 거부한 시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함으로 5-15분이라는 짧은 러닝 타임의 웹드라마적 특징이 나타난 부분으로 볼 수 있으며, 캐릭터 원형의 측면에서도 주요 캐릭터가 두 가지 이상의 원형을 갖는 특징이었는데 이는 제한된 짧은 상영시간 동안 상영하여야 하는 웹드라마의 함축적 구조 특징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서사와 내러티브의 이론적 배경
3. 웹드라마 현황
4. 분석
5. 결과 및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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