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헌율 (고려대학교) 지혜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0권 제4호 (2015년 12월)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 - 40 (38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산업의 발달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팬덤 문화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구별의 양상을 팬 생산자를 중심으로 규명, 그 자세한 동학을 연구하였다. 기존의 팬덤 연구가 팬덤을 하나의 공동체로 보고 팬덤이 하위 문화로서 다른사회 집단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다면, 본 연구는 팬 생산자 상호간의 구별과 견제, 연대를 통하여 노출되는 팬덤 내부의 동학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결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지식산업이 팬덤 내부 동학의 주요한 변인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의 공동체 중심의 팬 활동을 대체하기 시작한 SNS는 팬 생산자들이 개인화를 통해 팔로워를 모으고 권력화를 이루는 주요 변인이 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런 개인화는 전통적인 팬 공동체의 기반이었던 선물경제(gift economy)에서 벗어나 생산물을 상품화함으로써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지식산업의 경제자본화와 밀접한 관련을 보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팬 생산자 심층 인터뷰, 트위터 텍스트 분석, 자기진술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와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330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