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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안나 (칼빈대학교) 이은경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1 - 34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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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팬덤문화를 이해하고, 팬덤문화가 청소년의 삶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팬덤활동과 기본심리욕구, 공동체의식, 학교생활적응을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팬덤활동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첫째, 팬덤활동이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가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팬덤활동이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팬덤활동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와 공동체의식은 이중매개 효과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분석은 총 592명의 자료를 토대로 팬덤활동, 기본심리욕구, 공동체의식,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뒤, 구조방정식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bootstrapping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팬덤활동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공동체의식이 이중매개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주도하는 팬덤문화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밝혀 균형 잡힌 시각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추후 연구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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