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향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1 - 1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 교육은 문화와 언어, 의사소통 과정 등에 주목하는 분야이다. ‘인문학(humanities)’을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 분야라고 정의할 때, 외국어 교육의 이론과 주요 연구 대상들은 가장 인문학적인 여러 주제들과 밀접하게 관련된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외국어 교육이 지나치게 시장의 논리만을 반영한 채 인문학적 가치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외국어 교육학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 교수법의 내용들이 현 시대에 한국의 인문학 연구의 주요 주제들에 기여할 수 있는 담론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향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첫째로는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를 고찰해보면서 도구적, 실용주의적 언어관이 팽배하고 있는 현시대 한국의 상황 속에서 인문학적 가치를 담은 외국어 교육에 대한 보완적 담론들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하였다.
둘째로는 ‘문화 교육’라는 광의의 개념이 외국어 학습과 병행도리 때, 다른 한문 분야에서 다루는 문화 교육의 범위와 어떠한 점에서 특이성을 가지며, 교육적 초점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를 논의해보았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인문학적 가치를 담은 외국어 교육을 위해 한국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문학 담론들을 수용할 것과 방법론적 측면에서 학제적 접근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외국어 교육과 언어관(言語觀)
Ⅲ. 외국어 교육과 문화관(文化觀)
Ⅳ. 인문학으로서의 외국어 교육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910-002321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