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한 (한국방송(KBS)) 박남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5년 겨울호 (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110 (34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접근과 기술수용모델 및 기대충족모델을 바탕으로, OTT 서비스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을 매개로 지속사용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40대 사이의 OTT 서비스 이용경험자 3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이루어진 이용 동기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OTT 서비스의 수용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인지된 유용성이었으며, 인지된 사용용이성 또한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모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대중성과 인지된 비용 또한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더해, 본 연구는 미디어 서비스의 확산 정도에 따라 개인적 혁신성, 주관적 규범과 이용자 평판의 이용 동기 변인이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OTT 서비스의 확산 정도와 경쟁 상황에 따라 사업자가 취해야 할 전략과 검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28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