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승관 (한국과학기술원) 강홍재 (한국과학기술원) 권세진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4 - 102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액체 단일 추진제는 전략물자로 구분되어 국내 취급 및 생산의 한계가 있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추진제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상용 등급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사용, 에탄올 연료를 블렌딩하여 촉매 연소를 통해 높은 이론 성능 및 친환경성, 고성능 액체 추진제 생산 및 취급의 자립성의 장점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이론 성능 평가를 통해 하이드라진, 이온성 연료의 이론 성능을 상회할 수 있으며 고농도 과산화수소보다 높은 이론 성능을 가지는 것을 확인했다. 별도의 점화 설비 없이 백금 촉매를 사용하여 추력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블렌딩한 과산화수소의 자연 점화가 발생하여 기존 친환경 액체 추진제의 대안으로 에탄올 블렌딩 상용 과산화수소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 성능 평가
3. 10 N 급 추력기 설계
4. 추력 실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2127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