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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은지용 (춘천교육대학교) 이간용 (공주교육대학교) 최병택 (공주교육대학교) 한춘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65 - 8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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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에 참여한 연구진의 자전적 관점에서 개정의 기본 방향과 주요 특징 및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관련된 후속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개정 교육과정 적용 교과서 개발 및 향후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의 기본 방향과 주요 특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측면에서 환경 확대법의 탄력적 적용 및 주제 중심의 통합적 구성 지향, 학습량 감축 및 내용 중복 해소를 통한 학습 내용의 적정화 추구, 역사 영역의 주제사적 구성 및 비중 강화, 지리 영역의 장소 및 공간적 맥락과 기능, 그리고 인간-환경 간의 관계 이해 강화, 일반사회 영역의 핵심 주제 초점화를 통한 재구조화 시도, 다양한 방식의 영역 간 통합적·유기적 내용 구성 시도, 국가 사회 요구 차원의 영토 및 통일 교육 강화 등을 추구하였다. 그리고 단원별(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측면에서는 학습 요소, 성취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둘째,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의 주요 변화 양상을 내용 구성 체제 및 내용 요소 측면에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3∼4학년군의 주요 변화 양상으로 교통 및 통신 수단의 내용 축소 및 생활과의 연관성 강화, 인간 생활과 환경 간의 관계 이해 강조, 지도 활용 능력 제고와 지역 특성에 대한 종합적 접근, 주민 참여 관련 내용의 간략화, 촌락과 도시의 상호의존적 관계 강조, 지역 간 경제적 상호의존성 강조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5∼6학년군의 주요 변화 양상으로 국토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종합적 이해 강조, 인권 존중 노력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유기적 연계, 독창적 문화 발전 측면에서 고려 문화 소개, 민족 문화 발전 측면에서 조선의 문화 조명,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 관련 내용의 영역 간 연계성 강화, 민주주의 원리 적용 범위의 순차적 접근, 세계 지리 학습 대상을 위한 공간 단위의 구체화, 독도와 남북 통일 내용의 통합, 지속 가능한 발전 개념의 관점 확장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후속 대책을 제시하면, 학습량 감축에 따른 수업 운영을 위한 준비, 현장 적합성을 갖춘 교과서 구성 방안 마련, 교과서의 역사 인물 소개 방법에 대한 연구,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의 수업 구현 능력 신장 및 관련 지원 체제 마련,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 중심적인 다양한 학습 활동이 가능한 교수·학습 환경 설비 마련 등에 대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의 기본 방향과 주요 특징
Ⅲ.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의 주요 변화 양상
Ⅳ.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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