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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영훈 (현매초등학교)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23 - 1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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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라 역사 영역이 포함된 초등학교 5~6학년 사회교과서가 곧 개발될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개정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변화와 특징을 살펴보고, 초등 역사교과서의 개발 방향을 모색해보는 연구는 필요하면서도 시의 적절한 연구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먼저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사회과 세 영역 간의 통합적 구성을 시도하면서 역사 영역의 일부 내용이 분산되었으며, 통사적 흐름을 유지하면서도 선사 시대와 현대사가 분산 배치된 형태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역사 영역의 특징과 문제점을 탐색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물사, 문화사 중심의 주제사를 강조하면서 통사 구조와 양립이 어떻게 가능할 것인가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둘째, 정치사와 민족사가 강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셋째, 지역사 학습이 강화되었다는 특징이 탐색되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 개발 방향을 탐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영역간의 단순 연합이 아닌 통합적 서술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의 삶과 연계된 의미있는 학습 활동이 요구된다. 셋째, 역사 해석의 다양성이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인물사 학습이 강조되면서 이에 대한 방향 정립이 시급하다. 다섯째, 지역사 학습이 강조된만큼 지역사 학습의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향후 본 연구의 제안이 유용하게 받아들여져 양질의 초등 역사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기여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2015 개정 사회과(역사영역) 교육과정의 변화 및 특징
III. 교과서 개발 방향 탐색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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