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종 (NHN Entertainment) 변정민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27 - 5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예인이나 가수의 등용문 되고 있는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 중에서 엠넷의 ‘쇼미더머니’, ‘언프리티랩스타’는 일반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차별화가 있다. 음악드라마와 음원판매 유통회사 그리고 음원으로 소닉브랜딩하는 독특한 구조의 ‘트랙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연예인 입문 플랫폼으로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를 통한 시청자의 반응과 ‘언프리티 랩스타2’의 성공요인을 추출하고자 한다. 또한,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의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이슈 키워드와 성공요인을 분석했다. ‘언프리티 랩스타2’의 성공요인으로는 여자 아이돌 그룹의 출신의 출연진과 유명인의 피쳐링 등장이 있으며, 포털사이트의 연계로 온라인 영상 재생수를 늘리는 방법을 도입했다. 또한, 편집 영상으로 실감나는 음악드라마로 표현하여 많은 감동을 주었다. 그리고 제작사가 새 음원 제작과 유통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수익 모델을 발생시킨 것이 성공의 요인으로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앞으로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기법을 통해 광고 및 마케팅에 대한 수익 창출의 모델을 연구한다면, 해외 수출로 2차적인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 실증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2502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