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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경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58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15 - 133 (19page)
DOI
10.15299/jk.2016.2.58.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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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발음교육은 의사소통에서의 발화를 전제로 하여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한국어 발음교육에서는 분절음과 음절구조 및 단어 내의 음운현상 위주로 교육과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 글에서는 발화를 바탕으로 발음교육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발화에서 실현되는 발음의 특성을 검토하면서 실제 발화에는 분절음, 초분절음, 운율단위가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한국어 발음교육에는 세 요소 즉 분절음, 초분절음, 운율단위의 교육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한국어 발음교육의 범위를 의사소통에서 음성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발화로 설정하였다. 또한 발음교육의 요소와 관련하여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의 편향된 현황을 살펴보고, 발음교육과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와의 연관성을 검토하며 앞으로의 한국어 발음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기
2. 발음과 발음교육의 요소
3.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의 현황
4. 한국어 발음교육의 범위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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