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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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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Young-Suk Hyun (Hannam University) Jin-Ho Kim (Hannam University)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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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1967년에 뒤늦게 자동차산업에 진입하였으나, 기아자동차와 더불어 2009년에 이미 세계 5대 자동차회사로 급속히 성장하였으며, 2014년도에는 80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함으로써 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산업에 뒤늦게 진입함으로써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왔으며, 특히 1990년대의 IMF사태 와중에 품질문제를 포함한 여러 위기에 직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4년에 이르기까지 현대자동차가 직면했던 위기와 혁신에 대한 심층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품질문제로 인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현대자동차는 품질 관리시스템을 3세대에 걸쳐 대대적으로 개편하였다. 2000년에서 2007년에 걸쳐 이루어진 일 세대는 불량의 수를 줄임으로써 품질문제를 극복하는데 초점을 둔 시기였다. 2008년에서 2010년에 걸쳐 이루어진 2세대는 기업브랜드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품질마케팅에 초점을 맞춘 시기였다. 한편 2011년부터 이루어진 3세대는 범세계적 품질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기업에 대한 자원기반관점의 “도전과 응전 패러다임”과 가빈(Garvin)의 품질관리에 대한 진화론적 관점을 지지하고 있다. 둘째, 품질관리노력으로 인한 이익이 실현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경과되어야 한다는 아아커(Aaker)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셋째, 창업주의 강력한 리더십이 역동적 학습을 통해 품질문제로 인한 위기극복능력을 축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품질문제로 인한 위기를 발판으로 하여 미국시장에서 도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과감한 세계화를 이룩하였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Literature Review
III. Quality Management at Hyundai
IV. Resources for Quality Management
V.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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