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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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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79 - 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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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개통으로 철도가 통과하는 도시들이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역 주변으로 인구가 집중되었고 산업이 발전하였다. 일본 철도는 그간 국철에서 경영에서 1987년 4월1일 민영화되면서 독립채산제로 상업성을 가미한 운영이 되고 있다. 시장지향적인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 하에서 진행된 철도민영화는 철도역을 운송기능에서 상업기능까지 갖춘 복합개발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JR 동일본, JR서일본의 대부분의 주요 역은 역사뿐만 아니라 백화점, 문화 공간 등을 갖추고 역으로서의 기능 이외에 쇼핑, 회의, 문화, 휴식 공간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역사개발을 통해 역이 생활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이용객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주요역의 개발사례를 통해 일본철도역의 기능이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그 효과는 어떠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철도부활의 시대에서 일본적인 요소가 무엇인가를 밝혀내고 또한 역사적으로 지역은 철도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는데 그 후 자동차의 발전으로 지역발전의 축이 변화하였다가 다시 철도역주변이 발전하는 이른 바 역의 르네상스 관점에서도 이를 해석해 보고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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