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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89 - 107 (19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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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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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장벽과 진로자기조절 및 진로준비행동의 이론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 진로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진로상담과 진로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진로장벽과 진로자기조절 수준에 따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 사이에 진로자기조절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다. 연구는 서울과 충청도에 소재한 2개 대학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진로자기조절, 진로준비행동의 수준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진로장벽과 진로자기조절 수준에 따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가 나타났다. 진로장벽에 대한 지각이 높은 집단이 진로준비행동수준이 낮았고 진로자기조절이 높은 집단이 진로준비행동수준이 높았다. 둘째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완전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구체적으로 진로장벽의 하위요소들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조절의 직․간접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진로장벽이 높은 학생들에게 진로준비행동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진로자기조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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