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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아 (순천향대학교) 정지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29 - 150 (22page)
DOI
10.32341/JCER.2017.09.30.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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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그동안 국내에서 폭넓게 연구되어온 진로준비행동과 관련하여 대학생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진로개발 관련 심리적 변인들을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변인 중 대학생 진로개발과 관련된 주요 심리적 변인들 간의 효과크기들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개발 관련 심리적 변인들의 하위 구성요소 수준에서 하위 구성요소들의 효과크기를 분석하고, 대학 유형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 진로결정수준, 진로장벽, 진로정체감은 중간 이상의 효과 크기가 나타났으며, 변인 중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장벽의 하위 구성요인별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대학생 진로준비행동에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 구성요인인 진로계획과 자기평가가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대학생진로준비행동의 하위 구성요인별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효과크기는 정보수집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노력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학 유형에 따라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효과크기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의의와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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