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일 (경기대학교) 이택호 (가톨릭대학교) 강성수 (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255 - 1,27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시설에서 내부 마케팅 요인과 조직유형성이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 연구하는 것이다.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내부마케팅 요인의 실행요인을 도출하고 내부마케팅요인이 조직유효성(동기부여,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내부마케팅요인, 동기부여, 직무만족, 조직몰입, 지각된 서비스 품질의 개념들 간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291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고, 283명의 설문이 최종적으로 이용되었으며 8개는 누락되거나 신뢰할 수 없어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요인은 동기부여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만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기부여,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에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은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기부여, 직무만족은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0846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