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노윤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1 - 86 (46page)
DOI
10.24991/KJHRD.2016.06.19.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팀과 기업가적 학습의 관계를 알아보고, 특히 공동창업팀의 기업가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소셜벤처에서 추진한 주거사업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청년들의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명의 사회적 기업가와 네 명의 대학생들이 공동으로 소셜벤처를 창업하면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다섯 명의 공동창업자들이 함께 수행한 활동들을 중심으로 팀에서 일어나는 기업가적 학습 과정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본 연구는 소셜벤처의 공동창업은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면서 동시에 기업가적 학습을 통해 기업가적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공동창업팀은 기업가적 과정에 필요한 사전지식기반을 확대하고 공동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팀 구성원 간의 풍부한 상호작용이 기업가적 학습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실현에 기여하였다. 둘째, 사전지식기반이 약했던 대학생멤버들은 공동창업에 참여하여 비일상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기업가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었다. 셋째, 공동창업팀에서의 기업가적 학습은 다양한 관점과 능력을 가진 구성원과, 기업가적 역량과 변혁적 리더십을 보여주는 리더가 있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 넷째, 공동창업팀의 기업가적 학습과정은 사회적 목적에 대한 공감과 명확한 목표 존재, 심리적 주인의식, 심리적 안정성, 공유된 정신모델에 의해 촉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위해 소셜벤처 뿐만 아니라 국가가 어떻게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해야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우주 프로젝트의 기업가적 과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5-000776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