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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9 - 38 (2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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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이 상호작용하는 부모, 교사, 또래와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이러한 관계 구조가 성별 및 중·고등학생 집단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다중집단분석을 통하여 검토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 또래와의 부정적인 인간관계는 스트레스와 우울, 자살생각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스트레스는 우울에, 우울은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스트레스는 우울을 매개로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성별에 따라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남학생의 경우 교사와의 부정적 관계가 스트레스와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부모와의 부정적 관계가 스트레스, 자살생각에, 또래 관계는 우울과 자살생각에, 스트레스는 우울에, 우울은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고등학생에 따라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학생의 경우 부모와의 부정적 관계가 스트레스에, 또래관계가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고등학생의 경우 부모, 또래와의 부정적 관계가 자살생각에, 우울이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를 논하고,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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