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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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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17 - 34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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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와 대학교 학생들의 진로와 직업에 관련된 인지적 특성(기본 정신 능력)과 정의적 특성(활동, 능력, 성격, 가치, 직업선호도)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진로적성 검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예비검사의 경우 인지능력검사는 고등학생 224명, 대학생이 221명으로 총 445명, 선호도 검사는 고등학생 222명, 대학생 254명 총 476명 이였다. 본 검사의 경우, 인지능력 검사는 고등학생 333명, 대학생 169명, 선호도검사는 고등학생 527명, 대학생 561명이었다. 인지능력검사는 추리, 공간지각, 기억, 언어이해, 수리, 지각속도, 단어유창성 7가지의 하위요인을 중심으로 문항을 개발하였고, 선호도 검사는 활동, 능력, 성격, 가치, 직업선호도 5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Holland의 RIASEC 유형으로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검사는 인지능력검사150문항, 선호도검사 409개 문항으로 되어있으나, 검사 실시 후 정답률이 90%이상이거나 10%미만인 문항과 신뢰도 계수가 낮은 문항은 삭제하였다. 최종적으로 선별된 본 검사문항은 인지능력 검사가 67문항, 선호도 검사가 180문항이었다. 인지능력 검사의 문항 내적 합치도는 7개 하위영역이 .463~.766범위로 나타났고, 반분신뢰도는 .443~.693 범위로 나타났다. 선호도 검사의 문항 내적 합치도는 .499~.823의 범위였고 반분신뢰도는 .481~.822 범위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났다. 인지능력 검사와 선호도 검사의 요인분석 결과 거의 모든 문항이 원래의 문항에 부하되었으며, 상호상관결과 상관행렬 간에 유의하나 높지 않은 상관을 보여 하위요인 간에 상호중첩성이 크지 않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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