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연 (서울교육대학교) 강문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05 - 120 (16page)
DOI
10.17286/KJEP.2017.31.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습전략, 자기관리능력,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2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자기결정성동기가 인지적 측면의 학습전략과 행동적 측면의 자기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결정성동기는 학습전략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습전략과 자기관리능력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를 통해 자기결정성동기가 학습전략을 통해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정도 이상으로 자기관리능력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전략은 자기관리능력을 통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었다.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학습전략의 사용은 정서 행동적 차원의 자기관리능력 또는 행동을 통해 단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학습전략 못지않게 자기관리능력이 학업성취에 대해 큰 영향력을 지닌다는 점에서, 정서행동적 차원의 구체적이고도 실행중심의 학생 지도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자기관리능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그 중요성을 확인했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2227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