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7 - 6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자-학습자의 관계가 ``교육적``인지의 여부가 대학교육의 질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라는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대학교육의 맥락에서 ``교육적 관계``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교육``, ``교수``, ``학습`` 등에 대한 개념적 논의와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사-학생관계, 교수효과성에 대한 경험적 연구에 기반하여 ``교육적 관계``의 의미와 그 하위요소(학생에 대한 존중과 관심, 대화적 상호작용, 교수자에 대한 신뢰, 학생에 대한 기대, 가르침에 대한 열정, 학생의 몰입/성장)를 도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문항검토와 1, 2차에 걸친 예비검사 제작과 실시를 통해 하위요소별로 4개의 문항, 총 28개 문항으로 구성된 최종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서울과 광주지역 4개 종합대학 총 27개 강좌, 1,282명의 학생들에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가 상정하는 ``교육적 관계``의 요인구조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교차타당도 분석 결과 ``교육적 관계`` 척도는 적절한 구인타당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척도별 신뢰도는 .83-.89로 양호하였으며, 대학교수자 역할진단도구와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통해 교육적 관계 척도의 공인타당도가 적절함을 확인하였다. ``교육적 관계``의 하위 요소별 학생성별, 교수성별, 강좌분야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교육적 관계``가 교수자나 학습자, 강좌분야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수 있음을 시사해주었다. ``교육적 관계`` 정도와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와의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는 ``교육적 관계``가 이론적으로 상정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나타내었다. ``교육적 관계``는 대학교육의 질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관계`` 측정도구의 개발은 대학교육의 질제고를 위해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