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0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실, 배려, 정의, 책임의 덕목을 두루 갖춘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내고자 하는 우리나라 도덕 과 교육의 목표로 미루어볼 때, 이러한 덕목들이 학습자 내면에 얼마나 잘 자리 잡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은 도덕과 교육의 효과를 공고히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도덕적 정체성을 측정하고자 시도했던 경험적 연구들의 연구 결과들과 함께, 각각의 연구에 서 사용하였던 ‘좋은 자아 평가도구’(Good Self Assessment) ‘도덕적 가치 내면화 설문지’(Moral Values Internalisation Questionnaire)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자기중요성 측정도구’(The Self -Importance of Moral Identity Measure)를 소개하고 그 특징과 활용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세 가지 측정도구들은 도덕성과 자아의 통합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측정 목적에 맞게 선별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6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