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나 (중앙대학교) 노자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3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33 - 16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 진로, 가정, 학교, 친구관련 변인군 등으로 종합하여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학교급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95년 3월부터 2016년 1월까지 국내에서 출간된 연구 212편을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총 16개로, 평균 효과크기의 분석결과, 개인, 진로 및 학교, 친구, 가정관련 변인군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태도성숙의 영향변인은 총 52개로, 진로, 개인, 사회적지지, 친구, 가정, 학교관련 변인군 순으로 평균 효과크기가 도출되었다. 셋째, 청소년 진로 성숙의 영향변인에 대한 학교급의 조절효과는 개인관련 변인 중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진로관련 변인 중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지도 경험이, 학교관련 변인 중 학업성적과 교사애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에 대해서는 개인관련 변인 중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정서지능, 정서조절능력, 불안, 학습된 무기력이, 진로관련 변인 중 소명이, 가정관련 변인 중 부모애착, 부모 진로지지, 부모와의 분리개별화, 부의 긍정적 양육태도, 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학교관련 변인 중 교사애착이, 친구관련 변인 중 친구지지가 학교급별로 효과크기의 차이를 보였다. 결론에서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진로성숙 및 진로태도성숙 향상을 위한 진로개입 방안을 모색하고, 연구의 함의를 도출하였으며,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4-001139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