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9 - 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의수업의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떠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나가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지역 3학년 예비유아교사 28명으로 15주간 교수방법에 대한이론 강의 및 모의수업을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모의수업을 계획안 작성을 위한 사전 및 사후 협의 전사자료, 모의수업 자료, 반성적 저널쓰기 자료를 토대로 실천적 지식의 네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로서의 나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측면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 모의수업을 통해 앞으로 교사로서 수행하게 될 수업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나갔으며, 융통성있게 수업을 재구성해나가는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깨닫고, 교사역할의 친구를 관찰하며 ‘교사다운’ 언어와 태도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교수방법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측면에서 수업 설계 시 유아의 입장이 되어 수업을 구성해나가고자 하였으며, 수업이 흘러가는 맥락적 요소를 고려한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을 구성해나갔다. 셋째,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측면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수업을 예측 불가능한 속성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면서도 수업 준비과정에서는 목표에 초점을 두어 수업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수업 평가과정에서는 수업 목표와 이론에 비추어 수업을 반성하면서 수업 설계에 대한 지식을 형성해나갔다. 넷째, 교수학습 환경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측면에서는 모의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실제적 상황을 설정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함께 수업을 구성하는 동료 예비교사와 교수자에 대해 함께 공유된 지식을 형성해나가는 동반자로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