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69 - 9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기간동안 예비교사들의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과 미디어를 활용한 이-멘토링(e-mentoring)과정을 통해 멘티인 예비교사의 경험과 사고의 변화과정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멘토인 연구자 1인과 대학에 3학년생인 6명의 예비교사들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멘토와 멘티간의 e-mail, 저널, 온라인대화 등이며, 이 자료를 토대로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의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을 통해 외적으로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풍부한 학습자료를 공유하였으며, 내적으로 실습기간의 정서적 위로를 경험하였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은 능동적인 실습태도로 발전하여 바람직한 교사상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이-멘토링(e-mentoring) 과정 동안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수직적 관계에서 협력적이며 지원적인 관계로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과 미디어를 활용한 이-멘토링(e-mentoring)이 교사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