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29 - 3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닌 전자칠판을 활용한 전자책 이야기 완성하기 활동을 실시하여, 유아들의 이야기 꾸미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동일한 글과 그림으로 된 창작동화를 사용하여,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전자칠판을 활용한 전자책 이야기 완성하기가, 비교집단에는 인쇄유형의 종이책 이야기 완성하기가 동일한 시간대에 주 2회 8주간 총16회의 활동이 실시되었다. 연구도구로는 채미영의 이야기 꾸미기 능력 평가 도구가 사용되었고, 연구 결과, 전자칠판을 활용한 전자책 이야기 완성하기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종이책 이야기 완성하기를 실시한 비교집단 간의 t검증 사후검사 결과, 이야기 꾸미기 능력과 이야기 꾸미기 능력의 하위개념들인 이야기 구조 능력, 상상력, 어휘력, 문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전자칠판을 활용한 전자책 이야기 완성하기가 이야기 꾸미기 능력과 그 하위개념 요소들에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