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93 - 4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의 사회관계영역 관련 활동을 사회교육 유형 및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향후 누리과정 및 교사용지도서 개정 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대상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른 교사용지도서 32권이며 그 중 사회관계영역 관련활동 총1,122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틀은 유아사회교육의 유형 7개와 각각의 유형에 따른 핵심개념 총27개다. 분석내용은 교사용지도서의 사회관계영역 관련 활동이 사회교육의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그 유형에 해당되는 어떤 핵심개념을 다루고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3세, 4세, 5세 교사용지도서 간에 어떤 차이나는 양상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분석 세 가지이다. 각각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고 그에 기초한 논의로부터 향후 누리과정 및 교사용지도서 개정 시 시사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 사회관계영역 세부내용의 세분화 및 구체화를 통한 사회교육 유형 및 핵심개념의 명료화가 필요하며, 둘째, 사회교육의 유형 중 교사용지도서에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은 유형이 발견되었으므로 향후 다양한 유형의 사회교육 관련 활동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교육의 유형에 해당되는 핵심개념 중 교사용지도서 활동에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은 개념들이 많으므로 다양한 핵심개념을 반영하는 활동 개발이 필요하며, 넷째, 누리과정 사회관계영역의 세부내용이 연령별로 계열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특히 5세 교사용지도서의 활동은 다양한 유형의 사회교육을 포함하고 핵심개념을 보다 심화, 확충할 것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