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교사용 참고 자료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지속가능한 생활양식 활동내용을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된 활동은 전반적으로 경제범주와 사회 범주에 속한 활동이 많았고 상대적으로 환경 범주의 활동은 적었다. 지속가능발전교육과정에서는 사회, 환경, 경제의 조화가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둘째, 누리과정 주요영역별 분석 결과 사회관계영역에 활동이 편중되어 있었고, 셋째, 활동영역(유형)별 분석 결과 역할놀이영역에 치우쳐 있어 다양한 교수방법 및 전 영역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추후 유네스코에서 제안한 다른 주제나 우리나라의 로컬 이슈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유아교육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적용가능성과 실천방안 등을 모색해보는 것을 후속 연구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