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339 - 36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과 과학 교수 실제 및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가 어ㄸ한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과학 교수 불안 검사 결과를 토대로 선정된 과학 교수 불안이 낮은 교사 2명과 높은 교사 2명 및 그 학급 유아를 대상으로 면접, 관찰 및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학 교수 불안이 낮은 교사들은 과학을 부담스러워하지 않으며 자신이 생각한대로 실제를 수행하고 있었으나 그들이 지향하는 과학 교육의 방향과 실제는 교사에 따라 각기 달랐으며, 이에 따라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또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과학 교수 불안이 높은 교사들은 과학을 어려워하고 좋아하지 않으나, 실제 교수에서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과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적었으며, 교수 실제에 따라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관련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 그 자체보다는 과학 교수 실제가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형성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과학 교수 실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