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1 - 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유아과학교육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세계를 살아가는 유아들이 첨단 과학과 기술적 변화에 대처하고 준비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에 따라 과학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에 유아를 가르치게 될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과학적 태도,, 과학교수 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 과학적 지식이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D시에 소재한 3개의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수거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에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점수가 낮고, 과학의 사회적 가치에 대해 어느 정도 인정하나 과학에 대한 흥미는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자신의 교수능력에 대한 신념이 역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지식수준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과학적 지식이 과학적 태도 및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수준을 높이는 것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