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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279 - 3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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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내의 또래 괴롭힘 현상에 대한 교사, 예비교사, 어머니들의 인식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127명과 유아교육과 아동학 전공 대학생 118명, 그리고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79명이었다. 교사 예비교사, 어머니의 또래 괴롭힘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Craig, Henderson과 Murphy(2000)가 개발하고, Yoon과 Kerber(2003), Bauman과 Dei Rio(2006)가 수정한 또래 괴롭힘 인식에 대한 질문지(Bullying Attitudes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과 이원변량 혼합 분석을 통해 또래 괴롭힘 인식에 대한 집단 간 차이와 또래 괴롭힘의 유형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 괴롭힘 인식의 집단 간 차이가 발견되었다. 예비교사와 어머니들이 교사들에 비하여 또래 괴롭힘의 심각성, 감정이입, 개입의 필요성 등을 훨씬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 괴롭힘 유형에 따른 인식의 차이도 발견되었다. 교사, 예비교사 어머니들은 언어적 괴롭힘이나 사회적 괴롭힘 보다 신체적 괴롭힘이 더 심각하며 개입의 필요성이 높고, 가해자나 피해자에게 적극적인 개입을 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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