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15 - 14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과 유치원 현장과의 협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보조 교사 경험을 주제로 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보조 교사 경험을 통해 갖는 의미에 대해 질적 분석하였다. D지역의 P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중 W유치원에서 보조 교사 역할을 하는 6명을 주요 참여자로 하여 2008년 2월 말부터 7월말까지 21주간 저널쓰기와 심층면담, 참여관찰, 집단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한 결과 첫째, 보조 교사들은 보조 교사 경험을 통해 현장 경험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해 주는 ‘오아시스’를 만난 느낌을 가졌으며, 둘째, 현장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육을 통해 교사가 되어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 즉 ‘망원경’을 얻은 듯하였다. 셋째, 보조 교사로서 유치원에서 하루의 절반 이상을 근무하며, 오후에는 대학의 유아교육교과목을 수강해야 하는 데서 오는 어려움도 있었으나 ‘일거양득’의 대학생활을 보낼수 있었으며, 넷째, 현재 뿐만 아니라 교사가 된 후에도 든든한 Back'이 되어줄 수 있는 인적관계가 형성되어 이들과 함께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보조교사 경험은 현재 시행되는 교육실습의 기회를 연장시켜 줌으로써 초임교사 입문기의 어려움을 덜어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3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