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균 (배재대학교) 박지선 (화랑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45 - 4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학생 보조교사가 담임교사와 함께 반을 운영해 가는 과정에서 학생 보조교사의 존재는 담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어떠한 의미를 주는가에 대해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로는 4학년 학생들을 보조 교사로 채용하고 있는 A유치원에서 근무하는 담임교사 6명을 선정하였으며, 2009년 2월 말부터 6월 넷째 주까지 20주 동안 담임교사의 저널쓰기와 참여관찰, 집단면담, 개별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보조교사가 있음으로 하여 담임교사는 충분한 상호작용을 통한 질 높은 수업을 실현하고, 융통성 있는 하루일과를 운영하였으며, 업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보조교사와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 공유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전문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