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서울대학교) 지옥정 (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435 - 4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타당도 검증을 거친 지옥정?장희선(2010)의 ‘프로젝트 접근법 수행을 위한 교사 핵심 역량’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접근법에 관해 교육을 받고 충청권 전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서 프로젝트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 300명에게 지옥정 외(2010)에 근거하여 작성된 핵심 역량에 관한 설문지를 보냈으며, 이중 178명의 자료를 가지고 프로젝트 지도 기간에 따른 중요도 인식, 수행도 인식, 중요도-수행도 인식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프로젝트 지도 기간이 길수록 ‘프로젝트 중 수업일지 기록을 통한 수업 과정 분석 평가’ 역량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프로젝트 지도기간 2년 이상의 교사 집단이 전체 핵심역량에 대한 수행도 인식도 가장 높았다. 흥미로운 점은 ‘프로젝트 학습 본질에 대한 이해’, ‘프로젝트 진행과정 및 절차에 관한 지식’ ‘학습자의 내적 동기 유발‘ 역량의 경우, 1년 미만 교사 집단보다 1년 ~ 2년 미만의 교사 집단이 오히려 낮게 수행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점이다. 셋째, 전 집단에서, 15개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높으나 수행도 인식은 이에 미치지 못하였다. 특히 ‘교수자료 개발’ 역량의 중요도 - 수행도 인식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교사 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