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옥정 (충주대학교) 장희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2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61 - 28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핵심역량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수행 우수 교사 3명과 보통 교사 3명을 선정하여 행위사건면접 조사(Behavior Event Interview)를 실시한 후 질적 분석하였다. 더불어 이 교사들이 기록한 연구일지도 함께 질적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역량으로 5가지 범주안의 50가지 요인이 1차 도출되었다. 이후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교사의 핵심역량으로 5가지 범주안의 15가지 요인을 최종 도출하였다. 이는 내적 특성 3요인, 태도 2요인, 지식 2요인, 수업 기술 5요인, 사회적 네트워크 2요인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893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