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59 - 8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유아의 정서적 능력과 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인식 및 표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2개 어린이집의 만 3세 유아 59명을 표집하였으며, 이 중 실험집단 30명에게 매주 2회씩 총 10주간 정서인식 및 표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나머지 29명은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인식 및 표현 프로그램은 부모자녀관계와 또래관계를 다루는 그림책을 선정하여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표준보육과정의 모든 영역이 통합적으로 적용되도록 활동방법을 구성하였다. 유아의 정서적 능력(정서인식과 표현 능력, 정서조절 능력)과 긍정적 /부정적 사회적 행동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의 결과는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인식 및 표현 프로그램은 만 3세 유아의 정서인식과 표현 능력 및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긍정적 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고 부정적 사회적 행동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서인식 및 표현 프로그램 개발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215